NDJapan

HOME E-mail질문있어요
주식회사 엔디하우징

편리한 계약상식

알아두면 편리한 계약상식 맨션설비용어 가장 많은 질문

1. 연대보증인이란?

일정 직업을 가진 회사원 또는 자영업하는 일본인으로, 일정수입과 신용성이 증명되어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수입증명서가 요구됨) 특히 유학생의 경우 연대보증인에 의해 심사 결과(입주여부)가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 사항 이면서도 가장 힘든 조건이기도 합니다.
먼저 연대보증인을 정하고 나서 부동산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연대보증인에 대해 반드시 물어보기 때문 입니다. 단, 법인계약의 경우는 거의 연대보증인이 생략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TOP

2. 계약시 필요한 금액은, 집세의 6개월분

일본은 전세 개념이 전혀 없는 나라입니다. 완전한 월세 제도, 시끼낑(보증금)2개월, 레이낑(사례금)2개월, 집세 (선불)1개월, 부동산 중개료1개월, 통상적으로 6개월분이 필요하며, 계약시 전액을 지불하여야 하고, 계약과 동시 에 열쇠를 건네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외적으로 보증금이 2개월이상되는 경우도 있으며, 사례금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계약 1,2일전까지의 은행송금을 요구하는 부동산회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TOP

3. 시끼낑(敷金)이란?

보증금의 의미로, 일반적으로는 집세의 2개월분이 필요하며, 계약만료시(이사, 퇴실 등) 원칙적으로는 돌려받는 돈입니다. 그러나 이사, 퇴실시 집의 훼손상황여부에 의해 돌려받는 금액이 크게 달라지므로 세세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계약시 이사, 퇴실 후의 원상복구비, 즉 리폼 비용부담에 대하여 반드시 체크해 둘 것. 특히 담뱃진에 의한 벽 지의 훼손과 카펫트 사용에 주의.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임)

TOP

4. 레이낑(禮金)이란?

사례금으로 일반적으로 집세의 2개월분이 필요하며 전혀 돌려 받지 못합니다.
(예외로 1개월 또는 없는 경우도 있으나 극히 드뭅니다.)

TOP

5. 부동산중개수수료란?

집을 소개해준 부동산 회사에 지불하는 돈으로 집세의 1개월분이 필요합니다.

TOP

6. 마에야찡(前家債)이란?

입주를 시작한 달의 집세를 미리 지불한다는 의미로 보통 1개월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5월1일에 입주한다면 5월1일부터 31일까지의 1개월분만을, 5월18일에 입주한다면 5월18일부터 31일까 지의 14일분을 지불하고 6개분까지 지불해야됩니다.
(단, 입주날짜 또는 부동산회사에 따라서는 2개월분을 미리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TOP

7. 화재보험에 대하여

집 계약과 동시에 입주자가 가입해야 하는 집에 대한 화재보험을 뜻하며, 일본에서는 통상화되어 있습니다. 기간 은 2년간이며(집 계약기간과 같음) 가입수속은 집 계약과 함께 부동산 회사가 대행합니다. 보험료는, 원룸의 경 우 보통 1만엔에서 2만엔 정도이지만 집 크기에 따라 화재보험 보상내용과 보혐료가 조금씩 다릅니다. 계약시 가 입한 화재보험의 보상내용등을 체크해둡니다.
* 만약 계약기간내(2년 이내) 상황에 의해 1년만 살았을 경우 나머지 1년분은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TOP

8. 갱신과 갱신료란?

일반적으로 일본의 집 계약기간은 2년입니다. 2년 후 그 집에서 계속살기를 원한다면 한달전에 (2개월전 갱신통 고도 있으니 계약시 꼭 체크) 갱신통고를 하고, 갱신하면 됩니다. 즉 갱신이란 재계약을 말합니다.
이 때 발생하는 비용을 갱신료라고 하며, 보통 집세의1개월분을 지불해야 됩니다. 또한, 갱신시에는 부동산수수 료를 지불해야 합니다.(예외도 있음)
단, 갱신료가 없는 경우, 또는 집세의 1.5개월분을 받는 등 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니 계약시 반드시 체크해 둡 니다.
* 갱신 가능한 집과 불가능한 집이 있으니 요주의!!!

TOP

9. 관리비란?

맨션의 공용면적(맨션의 현관, 엘리베이터, 복도, 부대시설 등) 사용유지에 필요한 비용, 즉 청소, 방범, 관리 등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매월 지불해야 됩니다. 고급맨션의 경우는 거의 관리인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집세 + 관리비 = 1개월분 집세

가 되는 것이니 처음부터 계산에 넣어야 합니다.
물론 집에 따라 관리비가 집세에 포함된 경우도 있습니다.

TOP

10. 자전거 보관(駐輪)에 대하여

맨션에 따라 유료, 무료가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보관장소에 대한 제한도 있으니 미리 체크 해 둡니다.

TOP

11. 키 분실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키를 분실 했을 시에는, 자물쇠 전체를 교환해 주어야 하며 그 비용도 본인 부담이 됩니다.
오리지널 키에는 고유번호가 있으므로, 분실했을 경우 퇴실(이사)시 문제가 됩니다.
(어린이에게는 스페어 키를 만들어 사용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비용은 500엔 정도)

TOP

12.신청서에 대하여

예산에 맞추어 원하는 지역에 가서 집을 본 후 마음에드는 집이 있을 때, 그집에 입주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하는 서류입니다.일반계약의 경우 본인란과 연대보증인란이있으며, 특히 연대보증인란을 전부 기입하여야 하기 때문에 집을 구하기 전에 연대보증인의 주소, 회사, 직업, 연수입 등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합니다.
법인 계약의 경우는 연대보증인은 거의 생략됩니다.

샘플 1

물론 캔슬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일단 입주하고 싶다는의사 표시를 하는 것이니 가능하면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서가 접수되면 그 집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하지 않는 것이 통상적입니다.
그리고 한국과는 달리 계약금을 거는 경우는 없습니다. 만약 캔슬을 할 경우 부동산회사와 본인의 신용문제가있으니 가능하면 빨리 캔슬통보를 해주는 것이 상식입니다.
혹, 마음에 드는 집이 두 곳 정도 있을 경우 또는 결정하는 데 있어 시간적 여유가 필요한 경우는, 신청서를 넣 어 두고 다른 집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기는 하나, 이 경우 역시 캔슬통보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처음부터 본인의 상황, 조건 등에 맞추어 집을 찾는 것이 현명하며, 좋은 집이 있을 경우 신청서를 넣어 우선순 위 확보를 하는 것도 좋은 집을 구하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TOP

13.입주 심사에 대하여

한국과는 달리 일본은 입주 심사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집이 있어 신청서를 접수시키면 2,3일 후 입 주여부의 심사 결과가 나옵니다. 경우에 따라서 소요되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법인계약의 경우는 거 의 형식적이며, 집을 보기 전에 미리 법인계약 가능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입주 심사에서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갑작스런 집 소유자(즉, 오너)의 심경변화에 의해 입주 심사에서 거절당하는 경우도 드물게는 있습니다.
일반계약의 경우는 매우 중요한 단계로써 연대보증인의 수입, 회사규모, 근무연수, 금전적인 면에서의 신용과
경제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합니다. 신청서에 기입된 내용과 실질적으로 확인된 보증인의 내용이 일치하고 특 별히 부적격 사유가 없다고 판단되면, 부동산회사는 연대보증인에게 직접확인전화를 하고, 최종적으로 문제가 없 다고 판단되면 입주 심사 결과가 본인에게 통보됩니다.
만일, 연대보증인이 부적격할 시에는 연대보증인의 교체 요구를 받습니다.

TOP

14. 계약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하여

가. 법인의 경우
계약 전반에 관한 것은회사담당자와 일괄적 처리
본인준비 서류 : 여권 카피 또는 외국인등록증 카피 (가족전원 필요. 입주 후 제출)
인감증명서, 수입증명서가 요구되는 경우도 있음.
회사준비 서류 : 회사안내서 회사인 등

나. 개인의 경우
본인준비 서류 : 여권, 외국인등록증 카피 학생증 카피(학생일 경우)
재직증명서 및 수입증명서(회사원일 경우) 도장
연대보증인준비 서류 : 인감증명서

TOP

15. 중요사항설명서란?

입주 할 집에 대한 설비, 평수, 층수, 건물구조 등에 대하여 자세히 기재된 문서입니다.

샘플 2

TOP

16. 인감등록에 대하여

등록하고 싶은 도장과 외국인등록증을 지참하여 본인이 거주지구청의 구민과에 신청하면 인감등록증 카드를 발 급받습니다.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발급받은 인감등록증명증(카드)를 구청구민과에 제시하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1통 300엔.

TOP

17. 쓰레기 버리는 날에 대하여

지정된 요일, 시간, 장소에 버린다. 지역에 따라 요일이 다릅니다.
분리수거가 한국만큼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 안 타는 쓰레기 (일주일에 1번) 캔, 병 등
* 타는 쓰레기 (일주일 2번) 음식찌꺼기 등
* 재활용 쓰레기 (일주일 1번) 신문, 책, 잡지, 박스, 우유팩 등
* 대형 쓰레기 즉, 가구, 가전제품등은 접수센터에 신고하여야 합니다.(유료)
고급맨션의 경우는 쓰레기 버리는 곳이 따로 설치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TOP

18. 악기(피아노, 바이올린 등), 애완동물에 대하여

고급맨션은 크게 두가지 타입으로 분양맨션과 임대맨션으로 구분됩니다.
분양맨션의 경우, 악기, 애완동물이 허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맨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악기의 경우는 시간 제한등의 제약이 따릅니다.
임대맨션의 경우는 허용되는 예가 드무니, 허용여부에대하여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TOP

19. 조명기구에 대하여

한국과는 달리 일본은 일반적으로 조명기구가 붙어 있지 않으니, 본인이 직접 구입,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는 누 구라도 간단하게 할 수 있게 원터치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TOP

20. 수도, 전기, 가스(도시가스)의 명의 변경에 대하여

가스의 경우, 입주 날짜에 맞춰 관할지역의 동경가스에 전화하면(집주소, 연락처, 이름을 알려주면 간단하게 명 의 변경이 됩니다) 가스회사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가스의 연결 및 안전점검, 사용설명등을 해 줍니다.
수도, 전 기는 관할지역사무소에 전화하여 입주날로부터 명의 변경을 해야 됩니다.(수도, 전기사용설명서에 첨부된 엽서로 명의변경을 해도 됩니다.)

TOP
맨션 정보

가구완비맨션
회사연수,단기체제분들에게추천

넓은타입 | DAIWA

일반타입 | CLOVER

photo

일본의대표부동산회사

주재원들의 거주동향
일본의 주택사정
일본에서의 집찾기
편리한 구청정보
편리한 계약상식
동경의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