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Japan

HOME E-mail질문있어요
주식회사 엔디하우징

일본에서의 집찾기

집을 찾기 전에 정해놓기 스케줄을 짜서 계약하기

A. 조건 정하기

예산, 크기, 장소가 중요

하나 예산을 정할 때, 주택 시세를 알아 볼 것.

관리비, 주차비등의 매월 드는 비용도 잊지 말자.
주차비는 도심의 경우 3-5만엔, 동경도내 주택가의 경우는 2-3만엔.
동경도 외각의 경우 1-2만엔 정도.

입주예정일을 정할 것.

정해둔 조건이 현실적으로 맞는지를 체크.

TOP

B. 부동산회사를 정해서 방문

부동산회사를 방문해서 자료를 얻습니다.

하나 일반적으로는, 부동산회사를 방문해서 예산과 입주예정일을 말하고 조건에 맞는 임대물건의 間取圖(마도리즈)를 보여 달라고 해서 마음에 드는 집을 고릅니다.
예외로 부동산회사를 방문하기 전에 전화로 조건을 말하고, 방문날을 알리는 것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 팩스가 있다면 間取圖(마도리즈)를 바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間取圖(마도리즈) 만으로는 정보가 부족.
間取圖(마도리즈) 는 평면도의 일종이기 때문에 숫자로 나타낼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는 얻을 수 있으 나, 집의 밝기, 인상, 천장의 높이등은 알 수 없습니다.

TOP

C. 조건에 맞는 물건이 있다면 미리 가서 봅니다

직접 가서 보고 체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가져가면 편리합니다.
어두어졌을 때는 피합니다.

하나 조건에 맞는 집이 있다면 직접 가서 봅니다. 그러나, 집을 무조건 많이 본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 니다. 하루에 3-5 건 정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회사에서 받은 자료 중에서 마음에 드는 집 을 골라서 봅니다.
직접 볼 시, 담당자동행의 경우와 열쇠만을 건네 받아 단독으로 보는 것. 두가지 패턴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담당자동행입니다. 담당자동행인 경우는 여러 가지 질문도 할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집을 보러 가기 전에, 소유하고 있는 큰 가구 특히 냉장고, 세탁기의 크기를 메모해서 가져갑니다.

패밀리 타입 맨션의 경우:

일본 맨션의 주방입구는 대부분 70-75cm 이므로, 한국의 대형냉장고는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세탁기 놓는 곳이 정해져 있어, 가로 70~80cm, 세로 64cm 정도 입니다. 한국대형 세탁기가 들어가지 않아 여러 가지 궁리를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사 시 한국처럼 베란다를 통한 반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현관만 이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관 크기는 가로 90cm, 세로 200cm 정도입니다.

주변 환경도 체크합니다.

TOP

D. 집이 정해지면 계약금과 필요한 서류 준비에

연대보증인은 미리 정해둡니다.

하나 마음에 드는 집이 정해지면 신청서를 넣고, 입주심사에서 허가가 나면 계약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일본의 경우, 한국과는 달리 입주심사라는 것이 있어, 입주자가 체납하는 일없이 임대료를 지불할 경제적 능력이 되는지 등을 심사합니다. (참조)

입주심사에서 허가를 받으면 10일~14일 안에는 입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례, 예외도 있으니 입주 시기는 부동산직원과 상담합니다.

필요한 서류등을 준비합니다. (참조)

넷 계약금 비용은 월임대료의 6개월 정도로 계산해 둡니다.
1. 사례금 (레이낑 禮金)
2. 보증금(시끼낑 敷金)
3. 중개수수료
4. 선불임대료(마에야찡 前家賃)

TOP

E. 계약시 주의 사항

금지사항, 특약사항 체크

하나 계약 절차를 알아둡니다.
중요사항 설명 (참조)
계약서를 읽고 의문점이 있으면 질문
계약서에 서명, 날인
계약서에 연대보증인의 서명, 날인 계약시 연대보증인이 동행하면 좋지만, 불가능할 경우는 부동산 업자와 상의 합니다.
계약금 지불 사례금, 보증금, 선불임대료는 집주인에게, 중개수수료는 부동산에 지불.
선불임대료는 날짜계산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계약서, 영수증, 열쇠 받기 사례금, 선불임대료는 영수증, 보증금은 보관증, 그리고 계약서 1부와 열쇠를 받으면 계약 종료됩니다.

금지사항에 악기와 애완동물에 관한 규제가 있으므로, 체크해 둡니다.
(참조)

임대료 지불일, 방법을 체크. 송금 수수료는 입주자의 부담.

TOP

F. 해약, 퇴거 그리고 보증금의 취급 확인, 갱신료

하나 퇴거 통지서를 제출하는 시기, 퇴거일의 1개월전 통지가 대부분이나, 2개월전 통지인 맨션도 있 으니 주의합니다.

몇월 며칠 퇴거한다는 뜻을 1개월(또는 2개월) 전에 통지했다고 하면, 그 때 정해야 할 것이 물건(집) 의 양도일입니다. 양도일은 이사 후, 즉 짐을 전부 뺀 다음이 됩니다.
양도일에 부동산회사의 담당자가 방문해서 집을 체크, 원상회복에 얼마가 드는지 견적을 냅니다. 여기 에 따라 보증금의 반환액이 좌우됩니다.

기본적으로는 보증금에서 원상회복의 비용을 뺀 금액이 반환됩니다. 원상회복은 몇 년 살면서 생기는 자연적인 소모, 노후된 부분은 임대인의 부담이 되며, 고의, 과실로 손상 또는 더러워진 것은 임차인 의 부담이되는 것이 원칙이나, 실제는 트러블 발생이 빈번합니다. 계약 시 원상회복의 어느 부분까지 가 임차인 부담인지, 임대인의 부담인지를 반드시 체크합니다. 보증금의 반환은 정산이 끝난 후가 되 므로 거의 1개월 후가 됩니다.

보증금 반환금액을 좌우하는 집의 사용방법

1. 가구, 가전제품은 벽에서 5센치 정도 띄워서 설치.
특히 냉장고등의 가전제품을 설치하는 벽에는 박스지를 끼워두면 벽지가 변색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붙박이장에 물건을 너무 많이 넣게 되면 통기가 되지 않아 곰팡이가 생기므로 주의.
붙박이장도 가끔 환기를 시켜줍니다.
3. 환기, 통풍은 자주 시켜줍니다.
4. 담배는 베란다에서. 담뱃진이 벽지를 변색시켜 손해가 크므로 요주의.

임대인의 부담이 되는 것은

1. 내구 연수가 넘어 부숴진 설비등. 제품에 따라 내구 연수가 틀리지만 10년을 기준 으로 보면 됩니다.
2. 자연적인 더러움, 손상. 일광에 의해 누렇게 변한 타따미등이 해당됩니다.

계약만료(보통 2년) 1-2개월전에 부동산회사 또는 관리회사에서 새롭게 책정된 임대료, 필요한 서류 등이 서면으로 연락이 옵니다. 내용에 납득이 가지 않으면 교섭을. 갱신시의 갱신료는 새 임대료의 1개월 분 정도. 갱신료가 없는 곳도 있으니 계약시 확인할 것.
(참조)

TOP
맨션 정보

가구완비맨션
회사연수,단기체제분들에게추천

넓은타입 | DAIWA

일반타입 | CLOVER

photo

일본의대표부동산회사

주재원들의 거주동향
일본의 주택사정
일본에서의 집찾기
편리한 구청정보
편리한 계약상식
동경의 노선도